2020 트렌드 코리아 5

9.Convenience as a Premium(편리미엄)

 

  • 편리한 것이 프리미엄한 것이다. 구매의 기준이 가성비에서 프리미엄으로 이행하고 있는 가운데, 프리미엄의 요소가 또 한 번 변화하고 있다. 이제 프리미엄의 기준은 하고 싶은 일은 많고 시간은 부족한 현대인에게 최소한의 노력과 시간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누릴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 앞으로 편리미엄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소비자. 노동자. 플랫폼의 신뢰를 향상시키는 것이 먼저다. 소비자의 사소한 불편함에 집중해 그들의 삶을 프리미엄하게 만들라. 사상 최악의 불경기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기회는 존재한다.

 

  • 편리미엄을 높이는 전략

                                            성과

                 편리미엄 =  —————

                                       노력 * 시간

 

  1. 시간을 줄이는 패스트트랙 전략 : 스마트 오더, 오디오북
  2. 노력을 줄이는 무힘승차 전략 : 심부름 서비스, 아파트 조식서비스
  3. 성과를 극대화하는 최대 효과 전략 : RMS 트레이닝, 스킵게어

 

  • 편리미엄의 등장 배경
    1. 시간 빈곤에 시달리는  경험 중시자들
    2. 원자화된 사회와 약한 유대관계의 심화
    3. 은퇴는 없다! 과거와 다른 경력 곡선을 그리는 긱((gig) 노동자들
    4. 신뢰, 펴리미엄의 장착 조건

 

  • 시사점
    1. 편리미엄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2. 이제 책도 귀로 듣는 시대, 오디오북 시장이 커지는 이면에는 책을 들으면서 다른 일을 병행하거나 쉬기 위한 것도 있다. ‘독서’에서 ‘청서’로 시장이 움직인다.

 

 

 

10.Elevate Yourself(업글인간)

 

  • 내 자신을 업그레이드 하라! 성공보다 성장을 추구하는 새로운 자기개발형 인간, ‘업글인간’이 등장했다. 이들은 타인과의 경쟁이 아니라 어제보다 나아진 자신을 만드는데 변화의 방점을 찍는다. 나아가 자신을 중요시하는 ‘me-conomy’의 소비자로서 먼 미래보다 지금 당장, 비일상보다 일상에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원하는 소확행의 신봉자들이다. 이들에겐 비좁은 성공 관문을 뚫는 스펙쌓기가 아니라 어제보다 나은 나를 만드는 매일매일의성장이 중요하다.

 

  • 삶의 질적 변화를 원하는 업글인간의 등장으로 ‘경험경제’가 ‘변화경제’로 전환되고 있다. 변화경제에서 소비자들은 자신의 진화를 돕는 경험을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연다. 기업들은 각각의 소비자들이 지닌 지향점을 파악하고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접점을 고민해야 한다. 소비자들의 행복의 무게 추가 이제는 재미와 의미 사이의 균형을 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 내일의 나를 업그레이드하는 세 가지 업글 패치
    1. 업글 패치 ver.1 몸으로 업글 : 성장은 ‘hot’ 하다
    2. 업글 패치 ver.2 취미로 업글 : 성장은 ‘deep’ 하다
    3. 업글 패치 ver.3 지식으로 업글 : 성장은 ‘hip’ 하다

 

  • 업글인간의 탄생 배경
    1. 성공보다 성장이 중요하다
    2. 성장에는 다양한 길이 있다

 

  • 시사점
    1. 경험경제에서 변화경제로
    2. 나는 업글한다. 고로 존재한다. 업글인간의 목표는 ‘성공’이 아니라 ‘성장’이다. 이들이 꿈꾸는 것은 ‘남들보다 나은 나’가 아니라 ‘어제보다 나은 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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